신입생 오리엔테이션
- 신입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장애학생 지원정책 및 지원서비스 이용 방법에 대해 소개
- 참석대상 : 신입 장애학생 전원
- 일정 : 학기 초
장애학생 간담회 제도
- 장애학생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정책의 수립 및 장애학생들의 요구사항 수렴
- 연중 수시
장애학생에 대한 특례제도
- 학점등록제 : 신청하는 해당 학점의 납입금만을 납부
- 재학연학과 휴학기간을 제한하지 않음
- 졸업자격인정에 필요한 영역 중 외국어영역과 컴퓨터 영역을 제외할 수 있음
사전수강신청제도
- 장애학생들이 강의시간 및 강의실을 사전에 계획하고 이에 따른 강의계획서 작성, 지정좌석 배정, 학습 교육지원인력 등 지원을 통해 효율적인 교수·학습 지원체제를 구축하기 위함
- 운영
- 사전수강 신청을 할 수 있는 장애학생은 장애정도가 심한 학생을 원칙으로 하며, 장애정도가 심하지 않는 학생도 센터장의 요청이 있을 경우 사전수강신청을 할 수 있음
- 사전 수강신청 기간은 정규 수강신청 전에 주관부서와 협의하여 정함
- 교육지원인력이 지원되는 장애학생은 센터장의 심의를 거쳐, 해당 교육지원인력도 함께 사전수강 신청을 할 수 있음
학습교육지원인력지원
- 장애학생의 학습편의를 도모하고자 대필, 이동, 학교생활 등을 보조해주는 학습교육지원인력을 배치하여 장애학생의 교수․학습 활동을 돕는 지원제도
평가지원
- 담당 교수에게 장애학생 특성에 대한 안내 및 정보제공, 평가시간 연장 등
장애학생 전용 열람실 운영
- 장애유형별 학습 자료를 비치한 도서 열람실과 학습지원 및 진로 상담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상담실을 운영하여 장애학생 복지서비스 강화
- 자원봉사자를 배치하여 이동, 자료찾기 등 지원
기타 학습지원
- 장애학생 당사자가 원하는 경우 담당 교수와 협의하여 지원